남인도 폰디체리 대학에서 경영학석사를 하고 소디프 신소재 인도법인의 대표를 8년이나 지낸 인도비즈니스 전문가로서 인도 마드라스 IIT에서 경영학박사를 받은 김형득씨의 글을 그대로 전재해 본다. 인구 11억에 최근 지속적인 고성장을 유지하는 인도가 중국의 대체 시장으로 인식되면서 한국 기업들의 관심과 인도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인도 진출 성공 사례는 사전에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하고 잘 정비된 조직과 자본력을 가진 대기업이 대부분이며 아직도 중소기업들은 대기업과 연계된 경우를 제외하면 마땅한 사례를 찾기 힘들다.
예술가가 도시를 바꾼다는 명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래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서둘러 예술촌을 주도하며 택지를 조성하고 건물을 싼 가격에 분양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화예술의 싹은 건물조성 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술의 싹이 틔지 않는 곳에 예술인과 소통하고자 하는 관광객을 찾기는 힘들다. 여기 지방자치단체의 주도가 아닌 예술인 스스로 공간을 이뤄내고 담론을 담아내며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있는 예술촌이 있다. 축제가 거듭되고 관광객들이 찾아들면서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있는 남해 해오름예술촌과 경기 파주 헤이리예술마을을 찾았다.
후보자가 생각하는 이번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번 경남 도지사 보궐선거는 나라의 운명을 결정하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선거이다. 경남발전과 정권교체의 미래가 이번 도지사 선거에 달려 있다. 경남의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도민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생각된다. 이번 도지사 선거는 정권 교체를 이뤄서 새로운 정권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새로운 정권 아래서 경남의 도약을 이룰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 기로에 선 선거라 할 수 있다. 또한 경남에는 잠시 머물러 가는 정치인이 아니라, 도민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도지사가 필요하다. 이번 선거가 대선 이슈에 묻혀 도지사 선거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한 경남도의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선거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경남이 지금 이런 상황에 처해진 원인을 먼저 주목하면 이번 선거가 경남의 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함께 이루어져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이명박 정권 아래서 당시 한나라당 국회가 합작을 해서 마산·창원·진해를 통합해서 3년여 갈등을 겪고 있다. 당시 주민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은 채 새누리당 정치인들과 현 이명박 정부가 저지른 일이다. 또한 경남의 재정적자가 매우 심각하다. 바로 이명박 정부, 새누리당의 부자 감세로서 온 것이다. 부자감세로 해서 경남도가 2조원의 재정적 손실을 겪고 있다. 이렇듯 경남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위의 것들이 중심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데 정권교체가 함께 동반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닥쳐올 것이라는 진단이 속속 나오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선진 지자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미래의 신성장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첫째, 남해안 횡단 경제의 구축은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이며, 수도권 중심의 종단경제를 대신할 대한민국 경제대안이라는 것이 오랜 구상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진주~사천권역을 인구 100만의 남해안 중추도시로 발전시켜 나가며, 대한민국 균형 경제권을 형성할 것이다. 조선산업발전 전략 위원회 구성, 해양플랜트 대학원 대학교 설립, 경남 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등 경남의 대표산업인 조선 산업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 경남의 신성장동력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경남 R&D-생산 결합형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해양풍력벨리와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해 나갈 것이다. 둘째, 네트워크형 광역경제로 경남 순환경제 구축하는 것이다. 남해안의 독특한 해양 경관과 해양관광 기반구축의 복합해양관광단지 조성 등 경남 연계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서부경남 지리산권 한방약초산업을 기반으로하는 미래 황노화산업 육성으로 미래 산업을 준비해 나갈 것이다. 환동해경제권의 교류·협력을 선도하는 환동해 부품소재 산업단지 조성으로 더 큰 시장으로 뻗어 나갈 것이다. 경제위기와 더불어 복지사회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후보자가 생각하는 복지사회의 정의는 무엇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은 무엇인가? 복지사회란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소한의 복지기준을 설정하고,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현재 경남은 다양한 형태의 복지 사각지대 존재하고 있다. 특히 고령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또한 비수급 빈곤층은 여전한 복지 사각지대로 존재 하고 있으며, 중증 장애인은 24시간 활동보조가 필요하나 제한된 활동보조만 받고 있다. 더욱이 경남은 저상버스 보급률이 낮아 교통약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매우 불리하다.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최소한의 복지기준을 설정해 나가기 위한 경남복지권리장전을 선언하려고 한다. 경남도의 재정건전성에 대한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후보자는 현재 경남도의 재정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앞서 언급한데로 경남의 재정적자가 매우 심각하다. 이는 바로 이명박 정부, 새누리당의 부자 감세로 온 것이다. 그 부자감세로 인해 경남도가 2조원의 재정적 손실을 겪고 있다. 따라서 저는 부자감세 철회로 경남의 재정을 정상화시킬 것이며, 경남의 살림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참여예산제를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 해마다 청렴도 조사에서 경남도가 좋은 평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 후보자는 투명한 도정을 실천하기 위해 어떤 복안을 가지고 있는가?
후보자가 생각하는 이번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의 의미는 무엇인가? 대선과 같은 날 치러지기 때문에 단순히 ‘도지사를 뽑는 선거’와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야권 대선후보가 PK출신이다 보니 해방 이후 처음으로 TK와 PK 대결구도가 만들어졌다. 더구나 2년 전 지방선거 때 무소속 후보가 도지사에 당선된 것에서 보듯이 경남이 더 이상 새누리당의 텃밭이 아니다. 민심이 많이 달라졌다. 도지사 후보로서 ‘구심점’이 되어 새누리당 지지세를 결집함으로써 저의 당선은 물론이고, 대선후보를 보완하는 역할까지 해야 하는 선거이다. 이번 선거가 대선 이슈에 묻혀 도지사 선거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한 경남도의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선거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경남의 발전 비전을 명백하게 제시하고 있다. 미래 신성장동력 구축, 교통·물류방안 구축, 관광산업 진흥, 농·어·축산업 지원 방안, 그리고 경남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해법으로서 균형발전, 도민화합, 의료 서비스 확충,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7만평에 달하는 현재의 도청 부지를 매각하여 그 대금으로 도청 이전, 제2청사 건립, 의과대 유치, 도 부채 상환 비용을 충당하겠다는 종합 대책을 제시했다. 재정이 건전해져야 복지 예산도 늘일 수 있고,
예술인들이 직접 ‘깡촌’을 찾아 하나 둘 모여들어 만든 전남 무안 월선리예술인촌. 지역활성화에 기여할 수 없는 예술인촌은 필요없다며 예술인이 직접 지역 자생조직에 흡수되며 한 때 마을공동체의 대표적 사례로 회자되곤 했다. 2012년 현재 월선리예술인촌은 농촌정보화마을, 체험마을로 여전히 ‘깡촌’ 시절보다 많은 외지인들이 찾고 있지만 정작 창작활동을 보이던 예술인들은 조금씩 사라지고 있다. 무엇 때문일까.
대운산(大雲山)은 웅상지역 동쪽에 있는 산으로 북쪽의 용당동에서 삼호동, 명동, 매곡동을 품에 안고 남쪽으로 뻗어 있는 산이다. 산의 높이는 해발 742m로 그리 높지는 않으나 정상 전체가 완만하여 매우 웅장한 느낌을 주는 산이다.
따뜻한 나눔의 향기가 온 세상에 퍼지길… 사람의 체온이 그리워지는 계절이다. 사랑의 온기가 그리워지는 계절이다. 2012년도 이제 채 한 달이 남지 않았다. 외롭고, 소외받은 이들을 위해 우리의 이웃들이 따뜻한 손길을 내밀고 있다. 서로가 가진 것은 많지 않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나눌수록 풍성해지는 마음이 저물어가는 한 해의 끝을 밝히고 있다. 딸 교통사고 무사히 넘긴 감사함에 2009년부터 어르신에게 식사 대접 “돈이 많아서, 시간이 많아서 봉사하는 게 아니에요. 봉사라는 게 여유가 있어서 하는 게 아니잖아요” 하북면 순지리에서 한식당 ‘대장금’을 운영하는 김순연(56) 씨는 지난달 19일 하북면과 울산 울주군에 거주하는 어르신 350여명을 식당으로 초청해 따뜻한 점심을 대접했다. 지역 어르신을 향한 김 씨의 사랑은 처음이 아니다. 2009년부터 해마다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있다. 김 씨가 식사를 대접하게 된 데는 남다른 사연이 있다. 2009년 하나밖에 없는 딸이 운전 중 빗길에 미끄러져 교통사고가 난 것. 차를 폐차했을 정도로 큰 사고였지만 딸은 다친 곳 하나 없이 무사했다. 이 사연을 들은 한 스님은 “딸이 무사한 건 공양 덕분이다. 돈을 받든 안 받든 자네가 정성껏 음식을 준비해서 따뜻한 마음으로 사람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것 자체가 공양이다”고 말했다고 한다. 스님의 말을 들은 김 씨는 고민 끝에 지역 어르신을 위해 식사 대접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김 씨는 “딸이 무사한 것만으로 감사했어요. 그 일을 겪고 난 뒤 남에게 베풀 수 있는 좋은 일을 통해 어떻게든 감사함을 표하고 싶었죠”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우연한 기회에 시작하게 된 식사 대접은 해마다 11월이 오면 선짓국이나 갈비탕, 육개장과 수육, 떡 등 어르신들이 좋아할 만한 메뉴를 골라 준비한다. 행사 당일에는 지인들의 도움을 받지만 재료 다듬기부터 요리까지의 과정은 혼자 도맡아 하고 있다. 그래서 행사 전날에는 밤을 꼬박 새워야 할 정도다. 힘에 부치지 않느냐는 질문에 김 씨는 “힘들다고 생각하면 못해요. 식당일도, 봉사도 즐겁게 하려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나중에 식당에 들러 맛있게 먹었다고 말씀해주시
2006년 9월 남해군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전통문화예술촌에 대한 성토가 한창이었다. 남해군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한 전통문화예술촌이 예술인들의 택지분양 신청 저조로 자칫 부동산투기지역으로 변질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섞인 질타가 쏟아졌다. 하지만 2012년 현재, 용도변경을 통해 원예예술촌으로 탈바꿈하면서 남해군에 기탁금까지 납부하는 효자촌으로 성장했다. 2009년 5월 개장한 이래 연간 30만명이 찾는 원예예술촌은 지자체 업무협약의 성공사례로 평가받으며 다른 지역의 벤치마킹 문의도 많아진 상황이다.
새해부터 가축분뇨의 해양투기가 전면금지됨에 따라 양산지역 역시 가축분뇨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민ㆍ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축분뇨의 처리는 큰 문제가 없다. 이미 해양투기 금지 조치에 따른 사전대책이 마련돼 하나 둘 현실화되면서 축산농가에서도 별도의 처리시설을 도입하는 한편 공공처리장 역시 내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양산지역의 경우 한육우 5천여두, 젖소 1천880여두, 돼지 6만9천330여두, 닭 130만4천300여두 등 모두 147만여두의 가축이 사육되고 있다. 이들 축산농가에서 배출되는 가축분뇨는 하루 772t 규모이다. 이 가운데 이전부터 해양투기가 이루어지지 않고 대부분 퇴비로 곧장 활용되는 소와 닭의 분뇨를 제외하고 가장 문제가 되는 돼지의 경우 하루 353t 규모의 분뇨가 발생한다. 해양투기가 가능했던 지난해 말 기준으로 연간 발생량 12만9천65t 가운데 9%인 1만2천345t의 분뇨가 해양투기로 처리됐지만 올해부터는 전량 자원화처리과정을 거치거나 일부 소규모 농가는 따로 위탁처리과정을 하고 있다. 자원화시설 도입은 활성화 해양투기 금지에 대비해 지역 축산농가는 자체 자금을 조달하거나 정부와 양산시의 지원을 받아 일부 영세농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농가들이 자원화시설을 갖추고 가축분뇨를 퇴비화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돼지사육농가 61곳 가운데 정화방류시설 2곳, 액비유통센터 1곳(액비저장조 3천100t), 액비화시설 16농가(액비저장조 8천800t), 퇴비화시설 1농가 등이다. 여기에 민간영농조합인 원동지역 흙마음영농조합법인이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아 설치ㆍ운영 중인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시설에서 하루 50t의 가축분뇨를 처리하고 연간 665.76M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자원화시설을 갖추기 어려운 소규모 영세농가를 위해 양산시 차원의 대책도 함께 마련됐다. 현재 공정률 85%인 유산쓰레기매립장 내 부지에 설치 중인 양산시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은 하루 음식물폐기물 60t, 가축분뇨 70t을 처리할 수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일부 민간에 위탁처리하고 있는 소규모 농가에서 배출되는 분뇨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내년 4월부터 운영 예정이었던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은 최근 주 시공사의 부도로 인해 공정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축분뇨 처리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부처의 엇박자 지원 구심점 없는 자원화 추진 한계 지금까지 해양투기 금지 이후 가축분뇨의 처리 문제를 살펴보면 양산지역의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가축분뇨를 ‘폐기물’로만 바라보는 정부나 지자체의 대응이 제대로 된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이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다. 우선 가축분뇨의 자원화는 일선 지자체만이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최소 경남도와 같은 광역단위 이상, 정부 정책의 변화가 실질적인 자원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열쇠를 갖고 있다. 현재 가축분뇨 자원화와 관련된 정부부처는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이다. 축산농가를 담당하는 농림부의 경우 개별농가나 영농조합 등에 퇴비화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퇴비 또는 액비 등을 유통할 수 있는 유통센터 등의 설립ㆍ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지식경제부나 환경부가 지원하고 있는 각종 사업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않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양산의 경우 지식경제부가 영농조합에 바이오가스 열병합시설을 지원해놓고 에너지 발생 이후 발생하는 액비저장시설은 지원하지 않았다. 다행히 농림부에서 시설 지원이 이루어지면서 온전한 형태의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지식경제부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만 초점을 두고 지원 범위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사업이 추진 중인 양산시 바이오가스 시설 역시 이러한 문제점이 반복되고 있다. 하루 130t 규모의 음식물쓰레기와 가축분뇨를 처리할 경우 하루 4.2t가량의 퇴비가 발생하지만 정작 퇴비저장시설은 사업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더구나 음식물쓰레기와 섞인 퇴비의 경우 염분이 높아 농민들의 선호도가 떨어지는 데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판매계획조차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같은 현상 역시 환경부가 가축분뇨를 폐기물로 바라보고 ‘처리’ 자체에만 목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민ㆍ관에서 해양투기 금지에 대비해 다양한 시설 도입을 준비한 것은 긍정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늘어나는 퇴비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유통구조와 수요 창출이 이루어지 않는다면 결국 넘쳐나는 퇴비를 또 다시 비용을 들여 폐기물로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부메랑처럼 되돌아올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양산시가 주도한 문화예술 창작공간인 한송예술인촌이 12년째 표류 중이다. 지역예술인들에게 창작 공간을 제공하고, 통도사, 내원사를 연계한 체류형 체험관광지를 조성한다는 당초의 목적을 논하는 것은 ‘준공완료’라는 최우선의 과제에 부딪혀 논의 자체가 실종된 상황이다. 지난 1999년부터 조성된 한송예술인촌은 국도시비 113억원이 투입돼 종합전시동 등 공공부문은 마무리 되었다. 하지만 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개인창작동의 참여가 늦어지면서 사업이 장기화되기 시작했다. 게다가 개인창작동은 창작 연구 및 전시활동 등의 본연의 취지보다는 일부 재력가의 호화별장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난의 화살을 받고 있다. 더불어 공공부문으로 조성된 종합전시동 역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육시설로 사용되어 예술진흥 및 관광 활성화의 본 취지는 아예 상실되어 가고 있다. 이에 전국의 예술인촌들을 살펴보고 한송예술인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유기농은 작물과 축산을 혼합하는 농업, 환경을 생각하는 농업, 사람을 생각하는 농업이다” 독일 본대학교 농과대학 유기농연구소는 지속가능한 농업의 형태로 유기농의 발전을 연구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작물의 재배와 축산업과 농업의 결합, 지속가능한 자원의 순환 등 유기농법과 관련된 연구 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실험하고 있다.
공장악취와 공해로 교실 창문을 열지 못한다. 위험천만한 통학로 때문에 걸어서는 학교에 갈 수 없다. 학교 뒷산에 대형골프장이 들어설 계획이다. 모텔 10여곳이 성업하는 가운데에 초등학교가 들어선다. 이처럼 어처구니없는 교육환경이 양산의 현실이다. 교육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양산시의 교육환경이 무너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공장과 모텔, 골프장에 우리 아이들의 학습권을 빼앗기고 있는 형국이다. 제동 풀린 양산의 교육환경을 고발한다.
인도에서 부동산을 구입할 경우 제일 먼저 찾아가 보아야 하는 곳은 해당지역의 Registrar Office이다. 남인도에서는 보통 Taluk Office 라고 하는데 Taluk는 우리나라의 동, 리에 해당한다. 부동산을 구입할 경우 챙겨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PATTA라고 하는 등기부등본이 있다. 여기에는 땅 소유주, 주소, 지번 등이 명기되어 있는데 매 번지마다 면적이 표시되어있다. 둘째, Encumbrance Certificate(C.E.)를 보아야 한다. 이 서류로 지난 30년간의 소유주 변동 상황을 조사할 수 있다. 은행에 저당 후 대출받은 내용 등이 표시되어 있다. 이 서류는 은행에서 담보대출 할 때 항상 요구하는 서류이다. 셋째, CHITTA라고 하는 서류가 있다. 정부가 농부에게 아주 저렴한 가격에 불하해준 기록으로서 지번과 면적이 표시되어 있고 실제로 농부가 해당 지번에서 농사를 지었는지 등이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이 서류에는 농부가 정부에 세금을 낸 기록을 관리하는 조세대장이 따라 다닌다. 넷째, 관련 지번의 지도를 Registrar Office에서 발급받아야 한다. 도시 내부의 주거지역 부동산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CHITTA와 ADANGAL 없이 PATTA와 E.C. 만으로 거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입하려는 토지가 정부 수용대상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기업이 부지를 구입하려고 모든 조사를 끝낸 후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계약금까지 준비한 상태에서 수용대상 여부를 알아보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됐다. 토지가 SIPCOT단지 주변이었던 까닭에 타밀나두 주정부 공단조성 기관에 알아보니 수용대상이라는 통보를 받았다. 계약금을 날릴 뻔한 사례다. 여기서 문제는 어느 곳에서도 수용계획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고 단지 SIPCOT의 담당자만이 앞으로 수용할 계획이라고 알려주었을 뿐이다. 우리측이 현재 도면상에는 수용계획이 포함되지 않았음을 지적하였으나 앞으로 수용할 것이라고 구두로만 회답하는 것이 인도의 현실이다. 철도 횡단, 저지대는 피해야 인도에서는 철도가 공장부지로 들어가는 도로를 가로질러 지나고 있는지를 반드시 살펴보아야 한다. 인도의 건널목은 기차 1분 통과를 위하여 1시간 정도 건널목을 차단하는 것은 보통이다. 하루 종일 막아놓고 가끔가다 차량 통과를 위하여 건널목을 열어준다고 보면 마음이 편할 것이다. 즉 건널목이 있으면 막다른 골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설혹 정부가 건널목에 지하차도를 건설할 계획이 있다고 하더라도 5년이 걸릴지 10년이 걸릴지 전혀 예측할 수 없다. 이러한 지역은 아무리 가격이 낮다고 하더라도 구입해서는 안 된다. 도로보다 낮은 곳은 피해야 한다. 인도는 도심이나 공단이나 거의 모든 지역이 배수처리 시설이 잘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몬순 때 비가 쏟아지면 도로는 물론 저지대는 순식간에 물바다가 된다. 따라서 도로보다 낮은 지역은 부지 구입 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공업용수 공급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인도는 북부 산간지대와 케랄라 지역, 아쌈 지역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물이 매우 부족한 상태다. 주변에 호수가 있다고 하여도 언제 바닥을 드러낼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정부가 용수를 공급하는 인프라가 되어 있지 않은 지역의 땅을 공장부지로 구입할 경우는 직접 시추 등을 해보아야 한다. 변호사 자문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인도는 ‘법률의 바다’라는 별명처럼 매우 복잡한 법규 및 절차를 거쳐야 한다.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 보려는 우리나라 식 업무추진 보다는 관련분야에 정통한 변호사, 공인회계사에게 업무를 맡기고, 주요 사항을 우리가 자문을 통하여 재확인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변호사나 공인회계사가 다른 마음을 먹는 경우도 있으므로 먼저 진출한 우리기업을 통해 소개를 받거나 우리가 고용한 현지 직원 등을 통해 사전에 신뢰도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인도 노동조합의 이해
독일 남서부에 위치한 바덴 뷔템베르크주 농업부 산하 연구기관인 복스베르그 양돈연구센터는 2007년 설립돼 돼지 사육에 필요한 인공수정에서 도축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을 연구하고, 대학과 유관 기관, 축산농가 등과 함께 협력모델을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곳에서 돼지 사육 외에 중요한 연구과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바로 ‘축산업의 자원화’다. 독일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변경, 오는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모든 원전을 폐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를 절약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생산하는 일이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가야진(伽倻津)은 이름 그대로 보면 가야나루다. 원동면 용당리에서 옛날 가야 땅인 김해로 건너는 나루터였고 가야와의 물물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곳이다. 도로가 생기기 전에 모든 물자가 뱃길을 이용할 때인 조선시대까지 이곳에는 커다란 시장이 섰고 강가엔 마을이 형성돼 여행객들이 머무르고 쉬어가는 숙박시설도 갖추어진 곳이었다. 이곳에 물의 신(神)인 용(龍)을 모시는 사당 즉, 용당이 있었으니 마을 이름도 용당이다.
“최고의 품질을 농민에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목표다” 네덜란드 JOZ(요즈)는 가축분뇨처리전문회사다. JOZ는 축산농가에서 전통적으로 수작업을 통해 처리되던 가축분뇨를 자동화시스템을 통해 처리하는 방식을 개발, 현대식 축사를 통해 농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JOZ는 창립자인 얀 오스트바우더(Jan Oostwouter)가 1948년 설립한 이후 52년간 3대에 걸쳐 다양한 방식의 자동화 설비를 개발해 가축분뇨처리 기술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현재 외손자인 릭 엘링(36, Rick Elling) 상임이사가 동생과 함께 3대째 가업을 계승하고 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창립자인 얀 오스트바우더가 축산업과 상관없는 제빵관련 일을 하다 분뇨처리 자동화에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했다는 점이다. 더럽고 귀찮은 애물단지로 여겨지던 가축분뇨에서 새로운 사업의 가능성을 바라본 것이다. 현재 JOZ는 58명의 정규직 사원들이 일하고 있는 네덜란드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JOZ의 경쟁력은 오직 가축분뇨처리만을 전문으로 하는 자동화설비의 개발을 통해 축사설계와 건축, 사료공급, 환기시스템 등의 다양한 분야를 취급하는 경쟁업체와 차별화된다. JOZ는 이 분야에서 네덜란드 전체 시장에서 5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만큼 독보적인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네덜란드 외에도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전 세계 35개국에 가축분뇨처리기술을 수출하고 있다. JOZ는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2010년에는 1천만 유로, 2011년에는 1천23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올해에는 1천280만 유로의 매출액을 예상하고 있다. 분뇨처리에 도입된 혁신 마인드 “혁신 속에 미래가 있다(Innovation, there is where the future is)” 첨단산업에서나 들어볼 수 있을 법한 문구가 가축분뇨를 처리하는 JOZ에서 강조되는 이유는 축산농가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JOZ의 철학과 맞닿아 있다. JOZ는 분뇨처리 자동화에 꾸준한 관심을 기울인 결과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자동화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화시스템이 필요한 농가에서 구매신청이 들어오면 농가에 적합한 시스템을 컨설팅하고,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을 농가에 설치ㆍ관리까지 책임진다. 릭 엘링 상임이사는 “우리 회사는 컨설팅과 설치, 유지ㆍ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농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늘 노력한다”며 JOZ만의 기술경쟁력에 대해 자부심을 나타냈다.
스위스의 조용한 시골마을인 칸톤주 이팅겐시에 위치한 이팅겐 수도원은 1848년까지 실제 수도사들이 지내던 수도원으로 역할을 해왔다. 이후 한 개인가문으로 소유권이 넘어간 수도원과 부지는 농장으로 그 기능이 변화했다. 하지만 높은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던 수도원을 공공영역에서 다 함께 활용할 방법이 없을까를 오랜 기간 지역주민들이 고민한 결과 1977년 이팅겐 수도원 보존과 활용을 위한 민간재단인 ‘칸톤 이팅겐’이 설립돼 칸톤주 정부와 지역기업과 시민들은 수도원 매입과 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모금하기에 이른다. 이후 문화재로써 수도원을 보존
소스는 소금을 뜻하는 라틴어 ‘Sal’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근본 역할은 요리의 풍미를 더해주는데 있으며 서양요리의 생명은 소스의 맛에 의하여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스의 생산은 조리경험이 풍부한 조리사가 담당하며 주방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이다. 소스의 종류는 수백종에 이르나 기본적으로 5가지의 모체 소스(Mother Sauce)인 벨루테(Veloute), 베샤멜(Bechamel), 브라운(Brown), 토마토(Tomato), 홀란데즈(Hollandaise) 소스에 가미되는 부재료나 와인 스파이스에 따라서 용도와 이름이 파생되는 것이다.
정연철 담임목사는 삼양교회의 지난 30년 역사를 “하나님의 섬세한 손길로 인도하신 은혜와 감사의 세월”이라 표현했다. 정 목사가 말한 ‘하나님의 섬세한 손길’에는 종교인으로서 섬김의 대상인 ‘하나님’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이 삼양교회에 베풀어준 은혜도 포함된다. 30년 전 첫 예배 이후 지금까지 안팎에서 직ㆍ간접적으로 도움을 준 많은 이웃. 이들에 대해 정 목사는 “한 알의 밀알로 썩어진 사람들, 이름도 빛도 없이 섬김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사람들, 우리의 마음에 소망의 불씨를 지피는 사람들이 아직 우리 주변에 많다”고 표현
강산이 세 번 변한다는 시간. 삼양교회가 강서동에 첫 복음을 전파한 지 올해로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새로운 희망의 세기를 맞았다. 한국 부흥의 시기에 이 지역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으로 삼양교회를 설립했고,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과 발전으로 복음을 세상에 전파해 왔다. 무엇보다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건강한 공동체로 자리매김한 것 같아 기쁘다” - 정연철 담임목사 정연철 담임목사는 “교회는 종교단체가 아니라 지역 주민을 예수님의 사랑으로 섬기는 ‘공동체’”라고 주장한다. 정 담임목사가 종교단체의 역할보다 지역 공동체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역으로부터 받은 사랑을 돌려줘야 한다는 신념 때문이다.